마태복음 3장1~12
1 그 때에 세례 요한이 이르러 유대 광야에서 전파하여 말하되
2 회개하라 천국이 가까이 왔느니라 하였으니
3 그는 선지자 이사야를 통하여 말씀하신 자라 일렀으되 광야에 외치는 자의 소리가 있어 이르되 너희는 주의 길을 준비하라 그가 오실 길을 곧게 하라 하였느니라
4 이 요한은 낙타털 옷을 입고 허리에 가죽 띠를 띠고 음식은 메뚜기와 석청이었더라
5 이 때에 예루살렘과 온 유대와 요단 강 사방에서 다 그에게 나아와
6 자기들의 죄를 자복하고 요단 강에서 그에게 세례를 받더니
7 요한이 많은 바리새인들과 사두개인들이 세례 베푸는 데로 오는 것을 보고 이르되 독사의 자식들아 누가 너희를 가르쳐 임박한 진노를 피하라 하더냐
8 그러므로 회개에 합당한 열매를 맺고
9 속으로 아브라함이 우리 조상이라고 생각하지 말라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하나님이 능히 이 돌들로도 아브라함의 자손이 되게 하시리라
10 이미 도끼가 나무 뿌리에 놓였으니 좋은 열매를 맺지 아니하는 나무마다 찍혀 불에 던져지리라
11 나는 너희로 회개하게 하기 위하여 물로 세례를 베풀거니와 내 뒤에 오시는 이는 나보다 능력이 많으시니 나는 그의 신을 들기도 감당하지 못하겠노라 그는 성령과 불로 너희에게 세례를 베푸실 것이요
12 손에 키를 들고 자기의 타작 마당을 정하게 하사 알곡은 모아 곳간에 들이고 쭉정이는 꺼지지 않는 불에 태우시리라
세례요한의 회개운동
예수님의 복음 사역은 마치 국왕의 행차에 앞서 도로가 보수되듯이 세례 요한의 예비사역으로부터 시작되었습니다.세례 요한이 행한 물세례는 구체적으로 회개운동을 뜻합니다.곧 복음의 역사는 죄에 대한 회개로부터 시작되는 것입니다. 세례 요한은 임박한 하나님의 심판에 대해 강변했습니다.그리고 거짓된 입술의 회개만 있는 무리를 향해 회개에 합당한 행동의 열매를 맺으라고 강조했습니다.또한 그는 무엇보다도 자신들이 아브라함의 자손이라는 생각에서 말미암은 교만을 회개하라고 책망했습니다.세례요한은 자기 뒤에 오실 메시아의 사역에 대해 자신이 행하는 물세례와는 달리 성령과 불로 세례를 주신다고 소개하고 있습니다.성령의 세레는 예수님께서 승천하신 후에 있을 오순절 성령강림을 불 세례는 예수님이 재림하실 때 있을 심판의 역사를 가르키는 것입니다.이것은 먼데서 보면 두개의 큰 산이 하나로 보이듯이 세례 요한이 예수님의 초림과 재림 때 있을 일을 하나로 보고 묘사하고 있는것입니다.
세례 요한의 영향력
세례 요한이 회개 운동을 이르키자 요단 강 부근의 사람들뿐 아니라 주류사회인 예루살렘과 유대 땅 전역으로부터 무수한 사람이 몰려와 자기 죄를 자복하고 세례를 받았습니다. 세례 요한이 이처럼 영향력 있는 사역을 할 수 있었던 첫 번째 비결은 하나님 나라를 향한 그의 전적인 헌신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그는 무엇을 먹을까 무엇을 입을까 염려하지 않고 메마른 광야에서 거친 옷과 박한 음식으로 연명하며 오직 하나님의 나라와 의를 구하는 사람이었습니다. 그러나 이것 보다 더 중요한 이유는 그가 자신의 신분과 사명을 분명하게 인식하고 살았다는 것입니다.사실 당시 백성들 중에는 말라기 선지자 이후 300여년 만에 등장한 세례 요한을 메시아로 생각하는 사람도 적지 않았습니다.그러나 그는 이같은 인기에 영합하여 자신을 높이려 하지 않고 자신은 장차 오실 메시아에 비하면 주인의 신발 끈을 풀어주는 종에도 견줄 수 없다고 고백하였습니다
의를 이루신 예수님의 세례
마태복음 3;13~17
13 이 때에 예수께서 갈릴리로부터 요단 강에 이르러 요한에게 세례를 받으려 하시니
14 요한이 말려 이르되 내가 당신에게서 세례를 받아야 할 터인데 당신이 내게로 오시나이까
15 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이제 허락하라 우리가 이와 같이 하여 모든 의를 이루는 것이 합당하니라 하시니 이에 요한이 허락하는지라
16 예수께서 세례를 받으시고 곧 물에서 올라오실새 하늘이 열리고 하나님의 성령이 비둘기 같이 내려 자기 위에 임하심을 보시더니
17 하늘로부터 소리가 있어 말씀하시되 이는 내 사랑하는 아들이요 내 기뻐하는 자라 하시니라
예수님의 세례
갈릴리로 부터 요단 강에 이르신 예수님은 세례 요한에게 세례를 받으려 하셨습니다.이것은 세례 요한을 매우 당황스럽게 하는 일이었습니다. 왜냐하면 물세례는 회개를 상징하는것으로 전적으로 무죄하신 예수님께서는 세례를 받으실아무런 이유가 없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예수님은 세례 요한에게 ' 이제 허락하라. 우리가 이와 같이 하여 모든 의를 이루는 것이 합당하니라"라고 말씀하셨습니다.예수님이 말씀하시는 의란 당신께서 친히 세상의 모든 죄를 지심으로 죄때문에 심판받을 수 밖에 없는 인류를 의에 이르게 하시려는 하나님의 구원계획이었습니다. "하나님이 죄를 알지도 못하는 이를 우리를 대신하여 죄로 삼으신 것은 우리로 하여금 그 안에서 하나님의 의가 되게 하려 하심이라"(고후5;21)사실 하나님의 아들이신 예수님께서 물세례를 받으려 하는 것은 마구간 탄생보다 더 충격적인 사건입니다.하지만 죄 없으신 예수님은 하나님의 구원계획을 받들기 위해 자신을 죄인들과 똑같은 존재로 간주하고 계신 것입니다."이는 그가 자기 영혼을 버려 사망에 이르게 하며 범죄자중 하나로 헤아림을 받았음이니라"(사53;12)
하나님의 기쁨
예수님이 세례를 받으시고 물에서 올라오실 때 하늘이 열리고 성령이 비둘기 같이 그분 위에 임하셨습니다.하나님의 뜻을 이루기 위해 겸손한 어린 양이 되신 예수님께 비둘기 같은 평화의 성령이 임하고 있는 모습은 한 폭의 그림과 같이 아름답습니다.그리고 하늘에서 부터 " 이는 내 사랑하는 아들이요 내 기뻐하는 자라"는 음성이 들려왔습니다이것은 하나님께서 예수님을 향한 당신의 사랑과 기쁨을 표현하신 것입니다.하나님은 오늘도 겸손한 마음으로 당신의 일을 받드는 자를 기뻐하시며 그를 위하여 비둘기 같은 평화의 성령님을 보내주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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