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한계시록 20;1~6
1 또 내가 보매 천사가 무저갱의 열쇠와 큰 쇠사슬을 그의 손에 가지고 하늘로부터 내려와서
2 용을 잡으니 곧 옛 뱀이요 마귀요 사탄이라 잡아서 천 년 동안 결박하여
3 무저갱에 던져 넣어 잠그고 그 위에 인봉하여 천 년이 차도록 다시는 만국을 미혹하지 못하게 하였는데 그 후에는 반드시 잠깐 놓이리라
4 또 내가 보좌들을 보니 거기에 앉은 자들이 있어 심판하는 권세를 받았더라 또 내가 보니 예수를 증언함과 하나님의 말씀 때문에 목 베임을 당한 자들의 영혼들과 또 짐승과 그의 우상에게 경배하지 아니하고 그들의 이마와 손에 그의 표를 받지 아니한 자들이 살아서 그리스도와 더불어 천 년 동안 왕 노릇 하니
5 (그 나머지 죽은 자들은 그 천 년이 차기까지 살지 못하더라) 이는 첫째 부활이라
6 이 첫째 부활에 참여하는 자들은 복이 있고 거룩하도다 둘째 사망이 그들을 다스리는 권세가 없고 도리어 그들이 하나님과 그리스도의 제사장이 되어 천 년 동안 그리스도와 더불어 왕 노릇 하리라
천 년간의 결박
이제 요한은 고개를 돌려 적 그리스도와 거짓 선지자의 실제 배후인 용이 심판 받는 장면을 봅게 됩니다.한 천사가 무저갱의 열쇠와 큰 쇠사슬을 가지고 땅으로 내려가서 용을 사로잡았습니다.이 용은 옛 뱀이라고도하고 마귀라고도 하고 사탄이라고도 하는 자인데 천사는 그를 천 년 동안 결박하여 무저갱을 열어 던져 넣고 그 위를 인봉하여 천 년이 차기까지 다시는 만국을 미혹하지 못하게 했습니다.여기서 천 년이란 예수 그리스도의 초림부터 재림까지의 교회시기를 가리키는 말이며 갇혀있다는 것은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사탄이 완전히 무장해제당한 상태를 명합니다.사탄의 권세는 죄에 대하여 고소하여 사망으로 이끌고 갈 수 있는 힘인데 이제 십자가 때문에 하나님의 백성들을 참소할 수 있는 근거가 완전히 사라져 버린 것입니다.이 말은 사탄이 아무것도 못한다는 뜻은 아닙니다.사탄은 지금도 우리에게 핍박과 유혹을 가하고 있으며 교회안에 끊임없이 거짓 목회자와 이단을 출현시키고 있습니다.하지만 이런 발악이 긍극적으로 성도의 구원을 무효화시킬 수도 만국으로 복음이 전파되는것을 방해할 수도 없고 도리어 하나님의 뜻을 이루는데 도움이 될 뿐이라는 의미입니다.하지만 사탄은 천년이 차면 반드시 잠깐 놓이게 될것입니다.이것은 마지막 때가 되면 성도들을 향한 사탄의 공격이 상상할 수도 없을 만큼 거세지게 될 것을 말하는 것입니다.그러나 이것 역시 사탄과 그에게 속하여 끝까지 회개하지 않는 자들로 하여금 최종적인 멸망으로 나아가게 하기 위한 과정일 뿐입니다.
천 년간의 왕노릇
이어서 요한은 결박 당한 용과는 달리 천년 동안 심판의 권세를 가지고 보좌에 앉아서 왕노릇하는 무리들을 보게 됩니다.그들은 예수를 증언함과 하나님의 말씀 때문에 참수를 당한 순교자들과 살아 있어도 짐승과 그의 우상에게 경배하지 않음으로 이마와손에 표를 받지 아니한 자들입니다. 참된 교회는 이처럼 죽기까지 예수를 증언하고 하나님의 말씀을 붙드는 무리입니다.또한 참된 교회는 오직 하나님만을 경배하고 권력과 물질과 쾌락을 숭배하지 않는 무리입니다.이들에게만 첫째 부활 곧 예수님 안에서 영혼이 살아나는 특권이 주어집니다.그리고 이렇게 첫째 부활에 참여하는 자들은 둘째 사망 곧 영원한 지옥 심판의 해를 받지 않고 하나님과 제사장이 되어 그리스도와 함께 왕 노릇하는 복을 누리게 됩니다.
두 권의 책
요한계시록 20;7~15
7 천 년이 차매 사탄이 그 옥에서 놓여
8 나와서 땅의 사방 백성 곧 곡과 마곡을 미혹하고 모아 싸움을 붙이리니 그 수가 바다의 모래 같으리라
9 그들이 지면에 널리 퍼져 성도들의 진과 사랑하시는 성을 두르매 하늘에서 불이 내려와 그들을 태워버리고
10 또 그들을 미혹하는 마귀가 불과 유황 못에 던져지니 거기는 그 짐승과 거짓 선지자도 있어 세세토록 밤낮 괴로움을 받으리라
11 또 내가 크고 흰 보좌와 그 위에 앉으신 이를 보니 땅과 하늘이 그 앞에서 피하여 간 데 없더라
12 또 내가 보니 죽은 자들이 큰 자나 작은 자나 그 보좌 앞에 서 있는데 책들이 펴 있고 또 다른 책이 펴졌으니 곧 생명책이라 죽은 자들이 자기 행위를 따라 책들에 기록된 대로 심판을 받으니
13 바다가 그 가운데에서 죽은 자들을 내주고 또 사망과 음부도 그 가운데에서 죽은 자들을 내주매 각 사람이 자기의 행위대로 심판을 받고
14 사망과 음부도 불못에 던져지니 이것은 둘째 사망 곧 불못이라
15 누구든지 생명책에 기록되지 못한 자는 불못에 던져지더라
천 년이 차매
교회기간을 상징하는 천 년은 반드시 찰 때가 올 것입니다.여기서 찼다는 단어는 완성되었다는 뜻인데 교회시기에 주신 목적은 '영생 얻을 자의 수'가 완성되고 나면 하나님은 사탄을 옥에서 잠시 놓으실 것입니다.그러면 사탄은 곡과 마곡의땅 곧 구원받지 못한 땅의 모든 백성들을 바다의 모래 같이 미혹하게 될 것입니다.그리하여 그들은 지면에 널리 퍼져서 성도들의 진과 사랑하시는 성을 포위하고 압박할 것입니다.이것은 예수님의 재림을 앞둔 때에 참된 교회가 있는곳이라면 어디서든지 일어날 강력한 영적 전쟁을 말하는 것입니다.하지만 하늘에서 불이 내려와 이들을 태워버리실 것입니다.그리고 이들을 미혹했던 마귀는 불과 유황에 던져져서 그 짐승과 거짓 선지자와 더불어 세세토록 밤낮 괴로움을 받게 될 것입니다.이것이 영적 전쟁의 결말이며 마귀의 예정된 운명입니다.
두 권의 책
이어서 요한은 크고 흰 보좌에 앉으신 심판 주를 보게 되었습니다.그분의 위엄은 그 앞에서 땅과 하늘도 피하여 사라져버릴 정도였습니다.이 심판대 앞에서 죽은 자는 큰 자나 작은 자나 신자와 불신자를 구분하지 않고 모두 몸을 가지고 부활하여 서게 됩니다.그 분의 흰 보좌 앞 심판대에는 두 권의 책이 펴져 있는데 하나는 생명책이고 다른 하나는 행위를 따라 기록된 책이었습니다.그런데 첫째 부활을 경험하지 못한 모든 죽은 자들, 곧 세속과 죄를 상징하는 바다와 사망과 음부 가운데서 죽은 자들은 모두 행위를 기록한 책에 의해 재판을 받습니다.그리고 그 심판의 결과는 모두 불 못에 던져지는 것이었습니다.이것이 바로 둘째 사망 입니다.다시 말하면 누구든지 생명책에 이름이 기록되지 못하는 자들은 모두 불 못에 던져지는 것입니다.한편 만약 우리도 생명책이 아니라 행위의 책으로 심판을 받는다면 심판의 불 못에 던져질 수밖에 없습니다.이것을 생각할때 우리의 이름을 생명책에 기록하기 위해 예수님께서 치르신 대가가 얼마나 놀라운 은총인지를 다시 깨닫게 됩니다.
새 하늘과 새 땅
요한계시록 21;1~8
1또 내가 새 하늘과 새 땅을 보니 처음 하늘과 처음 땅이 없어졌고 바다도 다시 있지 않더라
2 또 내가 보매 거룩한 성 새 예루살렘이 하나님께로부터 하늘에서 내려오니 그 준비한 것이 신부가 남편을 위하여 단장한 것 같더라
3 내가 들으니 보좌에서 큰 음성이 나서 이르되 보라 하나님의 장막이 사람들과 함께 있으매 하나님이 그들과 함께 계시리니 그들은 하나님의 백성이 되고 하나님은 친히 그들과 함께 계셔서
4 모든 눈물을 그 눈에서 닦아 주시니 다시는 사망이 없고 애통하는 것이나 곡하는 것이나 아픈 것이 다시 있지 아니하리니 처음 것들이 다 지나갔음이러라
5 보좌에 앉으신 이가 이르시되 보라 내가 만물을 새롭게 하노라 하시고 또 이르시되 이 말은 신실하고 참되니 기록하라 하시고
6 또 내게 말씀하시되 이루었도다 나는 알파와 오메가요 처음과 마지막이라 내가 생명수 샘물을 목마른 자에게 값없이 주리니
7 이기는 자는 이것들을 상속으로 받으리라 나는 그의 하나님이 되고 그는 내 아들이 되리라
8 그러나 두려워하는 자들과 믿지 아니하는 자들과 흉악한 자들과 살인자들과 음행하는 자들과 점술가들과 우상 숭배자들과 거짓말하는 모든 자들은 불과 유황으로 타는 못에 던져지리니 이것이 둘째
새 예루살렘
이제 요한은 드디어 계시록에 기록된 네 가지 환상 중 마지막 환상을 보고 있습니다.새 하늘과 새 땅에는 처음 하늘과 처음 땅이 없고 또한 바다도 다시 있지 않았습니다.이것은 모든 세상이 하나님이 원래 계획하신 모습으로 회복되고 모든 죄가 사라지게 되었음을 의미합니다.이 새 하늘과 새 땅에서가장 아름다운것은 마치 신부가 남편을 위해 준비한 것처럼 단장한 모습으로 하늘에서 내려오는 거룩한 성 새 예루살렘이었습니다.이것은 교회가 완전한 거룩에 이르게 되었음을 의미합니다.새 하늘과 새 땅이 어떻게 펼쳐질지는 지금의 땅과 하늘이 모두 소멸되고 완벽히 다른 세상이 창조된다는 '완전 소멸설'과 지금 이 세상과는 차원이다른 새 세상이 펼쳐지겠지만 마치 모양이 전혀 다른 꽃이 같은 성분을 공유하는 것처럼 그 새 세상도 지금의 세상과 어떤 연속성을 공유할 것이라는 '갱신설'입니다.이 중 개혁주의 신학자들은 갱신설을 주장합니다.(로8;19~21)
하나님의 장막
요한은 이제 하나님의 장막이 사람들과 함께 있으매 하나님은 그들의 하나님이 되고 그들은 하나님의 백성이 된다는 음성을 듣게 되었습니다.이것은 처음부터 가지고 계셨던 하나님의 언약이 완성되는 것을 선포하는 것입니다.이렇게 우리가 온전히 하나님의 백성이 되고 나면 하나님께서는 친히 우리와 함께 하시사 모든 눈물을 닦아 주심으로 죄악된 옛 세상에서 경험했던 모든 아픔이 다시는 기억도 나지 않게 해주실 것입니다.이어서 하나님은 요한에게 '보라 내가 만물을 새롭게 하노라 "라고 선포하시면서 ' 이 말은 신실하고 참되니 기록하라"고 명령하셨습니다.그리고 다시 한번 "이루었다"라고 선포하면서 이것의 확실성을 증명하기 위해 " 나는 알파와 오메가요 처음과 마지막이라"고 선언하십니다.하나님은 "내가 생명수 샘물을 목마른 자에게 값없이 주리니 이기는 자는 이것을 상속으로 받으리라"고 약속하십니다.그리고 다시 한번 신구약 성경에 한결같이 흐르고 있는 언약 곧 " 나는 그의 하나님이 되고 그는 내 아들이 되리라"라는 말씀이 이루어질 것이라고 선언하십니다.하지만 두려워하는 자들과 믿지 아니하는 자들과 흉악한 자들과 살인자들과 음행하는 자들과 점술가들과 우상숭배자들과 거짓말하는 모든 자들은 불과 유황으로 타는 못에 던져져 둘째 사망에 이를 것이라고 경고 하고 있습니다성도의 가장 큰 열망은 반드시 이루어져야 하고 이루어질 수밖에 없는, 새 하늘과 새 땅이 되어야 합니다.
어린 양의 아내 새 예루살렘
요한계시록 21;9~20
9 일곱 대접을 가지고 마지막 일곱 재앙을 담은 일곱 천사 중 하나가 나아와서 내게 말하여 이르되 이리 오라 내가 신부 곧 어린 양의 아내를 네게 보이리라 하고
10 성령으로 나를 데리고 크고 높은 산으로 올라가 하나님께로부터 하늘에서 내려오는 거룩한 성 예루살렘을 보이니
11 하나님의 영광이 있어 그 성의 빛이 지극히 귀한 보석 같고 벽옥과 수정 같이 맑더라
12 크고 높은 성곽이 있고 열두 문이 있는데 문에 열두 천사가 있고 그 문들 위에 이름을 썼으니 이스라엘 자손 열두 지파의 이름들이라
13 동쪽에 세 문, 북쪽에 세 문, 남쪽에 세 문, 서쪽에 세 문이니
14 그 성의 성곽에는 열두 기초석이 있고 그 위에는 어린 양의 열두 사도의 열두 이름이 있더라
15 내게 말하는 자가 그 성과 그 문들과 성곽을 측량하려고 금 갈대 자를 가졌더라
16 그 성은 네모가 반듯하여 길이와 너비가 같은지라 그 갈대 자로 그 성을 측량하니 만 이천 스다디온이요 길이와 너비와 높이가 같더라
17 그 성곽을 측량하매 백사십사 규빗이니 사람의 측량 곧 천사의 측량이라
18 그 성곽은 벽옥으로 쌓였고 그 성은 정금인데 맑은 유리 같더라
19 그 성의 성곽의 기초석은 각색 보석으로 꾸몄는데 첫째 기초석은 벽옥이요 둘째는 남보석이요 셋째는 옥수요 넷째는 녹보석이요
20 다섯째는 홍마노요 여섯째는 홍보석이요 일곱째는 황옥이요 여덟째는 녹옥이요 아홉째는 담황옥이요 열째는 비취옥이요 열한째는 청옥이요 열두째는 자수정이라
완성된 교회의 모습
요한은 성령님께 이끌려서 하나님께로 부터 내려오는 거룩한 성 예루살렘을 보게 되었습니다.요한이 본 완성된 교회의 모습은 전체적으로 그 빛이 지극히 귀한 보석과 벽옥과 수정과 같았습니다.이것은 하나님 보좌의 모습과 동일한 것으로 (계4;3) 교회가 하나님의 영광을 온전히 반사하게 된다는 의미입니다.이어서 요한은 새 예루살렘 구석구석을 자세히 살피기 시작합니다.가장 먼저 본 것은 열 두문인데 그 문들 위에는 이스라엘 자손 열두 지파의 이름이 새겨져 있었습니다.그리고 성의 성곽에도 열두 기초석이 있었는데 그 위에는 어린 양의 열두 사도의 이름이 기록되어 있었습니다.이것은 새 예루살렘이 구약과 신약의 교회가 온전케 되어 구성하게 될 것임을 보여주는 것입니다.한편 요한과 동행했던 천사는 금으로 된 자를 가지고 새 예루살렘의 모든 부분을 측량하여 그 수치를 알려 주었습니다.이것은 성전의 일부만 측량했던것 과는 달리 새 예루살렘이 온전히 완성되었음을 의미합니다.그 성은 길이와 너비와 높이가 각각 12000스다디온 (2,400km)이었으며 성곽은 144규빗이었습니다. 여기서 12000은 하나님의 백성을 상징하는 12에 많은 무리를 상징하는 1,000을 곱한 것이며 144 역시 하나님의 백성들(12)이 완전수 (12)로 곱하여진 것을 상징하는 숫자입니다.이는 택한 백성들에 대한 구원계획이 한 치의 오차도 없이 완성될 것임을 시사하고 있습니다.한편 새 예루살렘의 모양은 정육면체인 지성소 모양인데 이것은 새 예루살렘 성 전체가 바로 하나님의 임재로 가득한 지성소가 될 것이라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새 예루살렘의 모습
예루살렘의 성곽은 벽옥으로 쌓였고 성은 맑은 유리와 같은 정금이었습니다.이것은 새 예루살렘 백성들의 영광스러운 속성을 보여주는 것입니다.그리고 성곽의 기초석은 벽옥 남보석 옥수 녹보석 홍마노 홍보석 황옥 녹옥 담황옥 비취옥 청옥 자수정의 열두 가지 보석으로 되어 있었습니다.새 예루살렘의 기초석이 보석으로 되어 있었다는것은 이것이 얼마나 보배롭고 변함없는 성격인지를 보여줍니다.그런데 이 보석은 모두 대 제사장의 흉패에 달려 있던 바로 그 보석입니다.이것은 대 제사장에게만 주어져 있던 권한들이 새 예루살렘 백성들에게는 모두에게 주어지고 있음을 보여주는 것입니다.그러므로 새 예루살렘의 진정한 보석은 예수님 처럼 변화되어 보석보다 더 아름다워질 성도의 모습이라 할 수 있습니다.
새 예루살렘의 성전과 빛
요한계시록 21;21~27
21 그 열두 문은 열두 진주니 각 문마다 한 개의 진주로 되어 있고 성의 길은 맑은 유리 같은 정금이더라
22 성 안에서 내가 성전을 보지 못하였으니 이는 주 하나님 곧 전능하신 이와 및 어린 양이 그 성전이심이라
23 그 성은 해나 달의 비침이 쓸 데 없으니 이는 하나님의 영광이 비치고 어린 양이 그 등불이 되심이라
24 만국이 그 빛 가운데로 다니고 땅의 왕들이 자기 영광을 가지고 그리로 들어가리라25 낮에 성문들을 도무지
닫지 아니하리니 거기에는 밤이 없음이라
26 사람들이 만국의 영광과 존귀를 가지고 그리로 들어가겠고
27 무엇이든지 속된 것이나 가증한 일 또는 거짓말하는 자는 결코 그리로 들어가지 못하되 오직 어린 양의 생명책에 기록된 자들만 들어가리라
새 예루살렘의 성전
새 예루살렘으로 들어가는 열두 문은 문 하나는 한 개의 진주로 된 진주 문이었습니다.이 천국 문이야 말로 모든 것을 팔아서 살 가치가 있는 극히 값진 진주의 본체입니다.그리고 새 예루살렘의 성안 길은 맑은 유리 같은 정금이 었습니다 여기서 맑은 유리는 온전한 회개를 정금은 온전한 믿음을 상징한다 할 수 있습니다.곧 천국의 길을 거닐 자는 온전한 회개와 온전한 믿음을 가진 자인 것입니다.그런데 요한은 새 예루살렘 성의 중심부에서 당연히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던 성전을 볼수가 없었습니다.그 이유는 전능하신 주 하나님과 어린 양께서 친히 성전이 되셨기 때문입니다.이것은 하나님께서 새 예루살렘 주민들과 영원히 함께 거하시며 교제를 나누신다는 의미입니다 구약시대의 성전은 하나님이 임재하셔서 자기 백성들과 교제를 나누는 곳이었기 때문입니다.이것은 에스겔이 본 여호와 삼마 ( 여호와께서 거기 계시다)의 환상이 온전히 실현되고 있는 모습입니다.또 요한은 새 예루살렘에서 해나 달이 필요없다는 사실도 발견하게 되었습니다.왜냐하면 하나님과 어린 양의 영광이 완전한 빛으로 비치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밤이 없는 새 예루살렘
요한은 새 예루살렘인 교회가 그의 영광을 온전히 회복하자 만국이 그이 빛 가운데로 다니게 되고 땅의 왕들도 자기 영광을 가지고 그리로 가는 모습을 보게 되었습니다.그리고 새 예루살렘에는 더 이상 밤이 없기 때문에 성문이 결코 닫히지 않는다는것도 보게 되었습니다.그리하여 사람들은 끊임없이 국의 영광과 존귀를 가지고 그리로 들어가게 됩니다.이것은 이사야 60장에 기록된 열방 구원의 예언이 온전히 실현되고 있는 모습입니다." 네 눈을 들어 사방을 보라 무리가 다 모여 네게로 오느니라 네 아들들은 먼 곳에서 오겠고 네 딸들은 안기어 올것이라 그때에 네가 보고 기쁜 빛을 내며 네 마음이 놀라고 또 화창하리니 이는 바다의 부가 네게로 돌아오며 이방 나라들의 재물이 네게로 옴이라"(사60;4~5)하지만 거기에는 속된것이나 가증한 일이나 거짓말하는 자는 결코 들어가지 못하고 오직 어린 양의 생명책에 기록된 자들만 들어갈 수 있습니다.여기서 속된것은 우상숭배자들 가증한 일은 배교자를 거짓말하는자는 거짓 선지자를 가리키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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