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혼과 이혼에 관한 교훈
마가복음 10;1~12
1 예수께서 거기서 떠나 유대지경과 요단강 건너편 으로 가시니 무리가 다시 모여 들거늘 예수께서 다시
전례대로 가르치시더라.
2 바리새인들이 예수께 나아와 그를 시험하여 묻되 사람이 아내를 버리는 것이 옳으니니까
3 대답하여 이르시되 모세가 어떻게 너희에게 명하였느냐
4 이르되 모세는 이혼 증서를 써주어 버리기를 허락하였나이다
5 예수께서 그들에게 이르시되 너희 마음이 완악함으로 말미암아 이 명령을 기록하였거니와
6 창조 때로 부터 사람을 남자와 여자로 지으셨으니
7 이러므로 사람이 그 부모를 떠나서
8 그 둘이 한 몸이 될지니라 이러한즉 이제 둘이 아니요 한 몸이니
9 그러므로 하나님이 짝지어주신 것을 사람이 나누지 못할지니라 하시더라
10 집에서 제자들이 다시 이 일을 물으니
11 이르시되 누구든지 그 아내를 버리고 다른 데에 장가드는 자는 본처에게 간음을 행함이요
12 또 아내가 남편을 버리고 다른 데로 시집가면 간음을 행함이라
마케루스헤롯별궁 세례요한의 순교지 요단강 동편 베뢰아
사해바다와 건너편 이스라엘
모세의 이혼 증서
예수님이 베뢰아에 이르렀을 때 바리새인들은 "사람이 아내를 버리는 것이 옳으니이까"하고 물었습니다.당시 이스라엘에서는 이혼에 대해 두 학파가 나뉘어 아내가 부정을 행한 경우에만 허락할 것인지 아니면 전적으로 남편의 권한에 둘것인지 를 두고 논쟁이 심했습니다.또한 베뢰아는 불의한 이혼과 재혼으로 세례 요한의 책망을 받고 그를 처형한 헤롯 아디바의 통치 구역이기도 했습니다.곧 바리새인들은 예수님을 교리 논쟁에 휘말리게 하거나 안디바와 충돌하게 하려고이 질문을 하고 있는 것입니다.이에 예수님은 모세가 이혼 증서를 써주게 한 이유를 설명하셨습니다.그것은 이혼을 찬성하기 때문이 아니라 오히려 아내를 함부로 버리지 못하게 하기 위함이었으며 또한 남편의 부당한 횡포로 버림받은 아내들에게 재혼할 근거를 마련해주기 위함이었습니다. 하지만 예수님 시대의 완악한 바리새인들은 신명기 24장 1~4절의 조항에 근거하여 이혼을 쉽게 허락했을 뿐 아니라 심지어 일부다처제까지 묵인하고 있었습니다. 이처럼 율법을 자기에게 편리한 대로 이용하여 죄를 합리화하고 다른 사람을 정죄하는 도구로 사용하는 것은 하나님께서 가장 가증하게 여기시는 죄입니다.
시내산(시나이산)
둘이 아니요 한 몸이니
모세 계명의 의미를 설명하신 예수님은 최초의 결혼으로 거슬러 올라가서 결혼의 성스러움과 진지함에 대해 설명하셨습니다.결혼은 둘이 한몸이요 하나의 생명체가 되는 행위입니다.그러므로 이혼은 생명을 파괴하는 행위요 하나님의 주권을 대적하는 죄악입니다.그러므로 이혼에 관한 모세의 율법은 특정한 상황에서는 적용될 수 있지만 이혼을 보편화 하거나 합리화 하는 근거가 되어서는 안 됩니다.갈수록 가정이 파괴되어가고 성적 타락이 만연한 이 시대에 우리는 하나님께서 요구하시는 결혼관을 분명히 견지해야 합니다. 한편 예수님은 이혼 문제에는 남편뿐 아니라 아내에게도 똑같은 도덕적 책임이 있음을 분명히 하셨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