승리의 죽음
마태복음 27;54~66
54. 백부장과 및 함께 예수를 지키던 자들이 지진과 그 일어난 일들을 보고 심히 드려워하여 이르되 이는 진실로 하나님의 아들이었도다 하더라
55. 예수를 섬기며 갈리리에서 부터 따라온 많은 여자가 거기 있어 멀리서 바라보고 있으니
56. 그 중에는 막달라 마리아와 또 야고보와 요셉의 어머니 마리아와 또 세베대의 아들들의 어머니도 있더라
57.저물었을 때에 아리마대의 부자 요셉이라 하는 사람이 왔으니 그도 예수의 제자라
58. 빌라도에게 가서 예수의 시체를 달라 하니 이에 빌라도가 내주라 명령하거들
59. 요셉이 시체를 가져다가 깨끗한 세마포로 싸서
60. 바위 속에 판 자기 새 무덤에 넣어 두고 큰 돌을 굴려 무덤 문에 놓고 가니
61. 거기 막달라 마리아와 다른 마리아가 무덤을 향하여 앉았더라
62. 그 이튼날은 준비일 다음 날이라 대제사장들과 바리새인들이 함께 빌라도에게 모여 이르되
63. 주여 저 속이던 자가 살아 있을때에 말하되 내가 사흘 후에 다시 살아나리라 한 것을 우리가 기억하노니
64. 그러므로 명령하여 그 무덤을 사흘까지 굳게 지키게 하소서 그의 제자들이 와서 시체를 도둑질하여 가고 백성에게 말하되 그가 죽은 자 가운데서 살아났다 하면 후의 속임이 전보다 더 클까 하나이다 하니
65. 빌라도가 이르되 너희에게 경비병이 있으니 가서 힘대로 굳게 지키라 하거늘
66. 그들이 경비병과 함께 가서 돌을 인봉하고 무덤을 굳게 지키니라
승리의 죽음
예수님의 십자가 곁에 서있던 백부장은 예수님의 운명 장면을 보고 이렇게 고백했습니다.
'이는 진실로 하나님의 아들이었도다'그는 예수님의 운명 때 일어난 지진과 부당한 재판 모욕적인 조롱과 죽음의 고통속에서도 인간을 향한 사랑과 하나님을 향한 소명을 놓지 에수님의 모습을 보면서 그분이 누구신지를 분명히 깨닭은 것입니다.
예수님의 죽음은 산헤드린 공회의 공회원인 아리마대 요셉에게도 영향을 미쳤습니다.
그리하여 그는 빌라도에게 들어가 예수의 시체를 요구했습니다.
이 같은 행동은 사실 엄천난 용기가 있어야 하는 것이었습니다.
왜냐하면 그것은 예수님을 죽이는 일에 주도적 역활을 했던 산헤드린 에 대한 정면 도전으로 보일 수 있는 것일 뿐아니라 로마당국에 구테타 사범으로 처형된 예수의 공범으로몰릴 위헌에 처할 수도 있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예수님의 죽음은 아리마대 요셉에게 제자로서의 삶을 드러낼 수 있는 용기를 일으켜주었습니다.
힘대로 굳게 지키라
예수님을 죽인 종교지도자들은 다음날 다시 빌라도를 찾아갔습니다.
왜냐하면 예수가 살아있을 때 자신이 죽은 지 사흘 만에 부활할 것이라고 예언했던 말들이 기억났기 때문입니다.
비 진리의 편에 선 그들은 이미 예수님을 죽였지만 여전히 불안감을 떨치지 못하고 있는 것입니다.
종교지도자들은 빌라도에게 혹시 제자들이 시체를 훔쳐감으로 민심이 이전보다 더 동요할 지 모르니 무덤을 사흘까지 굳게 지키게 해달라고 부탁했습니다.
이에 빌라도는 너희에게 경비병이 있으니 가서 힘대로 굳게 지키라라고 허락했고 무덤을 막은 돌에 로마 인장을 찍어 봉함으로 허락없이 손을 대는 자는 사형을 당하도록 했습니다.
하지만 그들은 이미 죽은 예수님도 무덤안에 가두어둘 수가 없었습니다.
진리는 결코 가둘 수도 막을 수도 없습니다.
한편 예수님의 무덤 곁에는 막달라 마리아와 어머니 마리아와 세베대의 아들들의 어머니가 있었습니다.
예수님을 향한 이들의 사랑은 죽음도 분리시키지 못했습니다.
결국 이들은 예수님의 부활의 첫 증인이 되었습니다.